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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xt를 이용하면 단계마다 일일이 props를 넘겨주지 않고도 컴포넌트 트리 전체에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공식문서

위의 말처럼 기계적인 props전달 코드를 없앨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전역데이터를 공유하는 방법이며 로그인 유저, 테마 등의 데이터를 관리한다.

 

Context API란

  • 전역상태관리의 방법 중 하나이며 redux, react-router, styled-components이 이를 기반으로 구현되어있다.
  • React패키지에서 제공하는 기능이다. (써드파티 라이브러리 X)

 

Context API 시작 전, 알아야할 것

 

1. Context

  • 객체의 형태로 전역 데이터를 담는 store라고 생각할 수 있다.
  • const MyContext = React.createContext(defaultValue);
    defaultValue 는 적절한 Provider짝을 찾지 못할 때 사용되는 value이다.

 

2. Provider

  • 컴포넌트를 Provider로 감싸주면 그 하위의 모든 컴포넌트들이 Context에 있는 전역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 value 속성을 지정해주어야하며 이를 하지 않을 경우 defaultValue가 사용된다.
  • value의 값이 바뀔 때마다 Provider에 속해있는 컴포넌트들이 모두 렌더링된다.

 

3. Consumer

  • Context의 변화를 구독하는 컴포넌트이며, 이를 사용하면 함수형 컴포넌트에서 context를 구독할 수 있다.
  • //이전에 생성한 MyContext import
    import MyContext from './MyContext';
    
    const child = () => {
      return (
      <MyContext.Consumer>
          {(data) => {
        return <h1>{data.text}</h1>
          }}
      </MyContext.Consumer>
      )
    }
    등록되어있는 Context를 사용하기 위해선 Consumer로 감싸주어야한다.그러나 전역데이터를 사용하지 않는 컴포넌트마저도 상태업데이트가 일어나면 랜더가 되기에 유용하지는 않다.
  • 매 컴포넌트마다 전역 데이터에 접근하기 위해서 Consumer로 감싸주어야 하므로 규모가 크지 않다면, 최상단레벨에 묶어주기도 한다.

 

4. useContext

매번 Consumer로 감싸주는 것 대신 useContext 함수를 사용해 Context를 가져와 데이터를 받아올 수 있다.

import { useContext } from 'react';
//const user = {count: 3}
//<UserContext.Provider value={user}/>로 감싸져있다고 생각
const child = () => {
  const user = useContext(UserContext);
  //여기서 받아온 user는 Provider에서 props로 전달된 value값
  return (
      <h1>{user.count}</h1>
  )
}

 

5. useReducer

useState의 대안이며, 복잡한 state logic을 가지고 있을 때 사용할 수 있다.

초기상태와 action을 가지고 reducer함수를 실행할 dispatch함수를 반환한다.

const initialState = {count : 0};

const reducer = (state, action) =>{
  switch (action.type)
    ...
}

const [state, dispatch] = useReducer(reducer, initialState);

dispatch에 action을 전달하면 reducer가 실행되며 해당하는 action.type에 의해 state가 update된다.

한마디로 useState는 state를 update하기 위해선 그저 값만 전달해주었지만,

useReducer은 state를 update하는 여러 분기(action.type)를 통해 state update를 적절히 의도에 따라해줄 수 있다.

 

예제 코드

Context API를 이해해보기 위해 직접 예제코드를 작성해보았다.

TMDB의 영화 API를 사용했으며 구현사항은 영화에 대해 봤던 영화를 등록, 취소, 한줄 평 남기기의 기능이다.

 

1. 초기 세팅 - Context생성

하위 컴포넌트에서 전역 state를 update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 하나의 context에 전역 state의 값을 변경해주는 함수를 같이 작성해주는 방법
  2. 전역state를 update하는 함수만을 갖는 context를 생성하는 방법

1번, 2번 둘 다 큰 차이는 없으나 1번의 경우 전달되는 전역state안에 state와 메소드가 공존하므로 분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2번의 방식으로 진행했다.


export const MovieContext = createContext<IMovieContext | null>(null);
export const MovieDispatchContext = createContext<MovieDispatch | null>(null);

const initState: IMovieContext = {
  movieData: [],
  watchedList: [],
};

const MovieStore: React.FC<IProps> = ({ children }) => {
  const [state, dispatch] = useReducer(movieReducer, initState);
  return (
    <MovieContext.Provider value={state}>
      <MovieDispatchContext.Provider value={dispatch}>
        {children}
      </MovieDispatchContext.Provider>
    </MovieContext.Provider>
  );
};

export function useMovieState() {
  const state = useContext(MovieContext);
  if (!state) throw new Error("TodosProvider not found");
  return state;
}

export function useMovieDispatch() {
  const dispatch = useContext(MovieDispatchContext);
  if (!dispatch) throw new Error("TodosProvider not found");
  return dispatch;
}

코드설명

  • State, Dispatch라는 2가지 Context를 생성했고 그 이유는 상기 서술된 바와 같다.
  • useReducer를 통해 반환된 dispatch를 전역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Context로 생성했다.
  • 따로 작성한 movieReducer로 전역 state를 update할 것이다.
  • state와 dispatch를 전역으로 사용하기 위해 Provider로 묶어주었다.
  • useMovieState, DispatchuseContext 를 사용해 Context를 반환하는 hooks이다.

 

2. useReducer로 등록된 state Update하기 위한 Reducer함수 작성

export const movieReducer = (
  state = initState,
  action: Action
): IMovieContext => {
  console.log("reducer", state);

  switch (action.type) {
    case "ADD_MOVIE_DATA":
      return {
        ...state,
        movieData: state.movieData.concat(action.payload),
      };
    case "ADD_WATCHED_DATA":
      return {
        ...state,
        watchedList: state.watchedList.concat(action.payload),
      };
    case "DELETE_WATCHED_DATA":
      return {
        ...state,
        watchedList: state.watchedList.filter(
          (item) => item.id !== action.payload
        ),
      };
    case "UPDATE_COMMENT_DATA":
      return {
        ...state,
        watchedList: state.watchedList.map((item) =>
          item.id === action.payload.id ? { ...action.payload } : item
        ),
      };
    default:
      return state;
  }
};

useReducer 를 사용하면 전달되는 action의 type에 따라 update될 state를 분기할 수 있어서 복잡한 state로직을 대신할 수 있다.

 

3. 액션생성함수

import { IMovieListData, IBookmarkListData, Action } from "../";

export const addMovieData = (data: IMovieListData): Action => {
  return {
    type: "ADD_MOVIE_DATA",
    payload: data,
  };
};

export const addWatchedData = (data: IMovieListData): Action => {
  return {
    type: "ADD_WATCHED_DATA",
    payload: { ...data, comment: "" },
  };
};

export const deleteWatchedData = (id: number): Action => {
  return {
    type: "DELETE_WATCHED_DATA",
    payload: id,
  };
};

export const updateCommentData = (
  data: IMovieListData,
  comment: string
): Action => {
  return {
    type: "UPDATE_COMMENT_DATA",
    payload: { ...data, comment: comment },
  };
};

dispatch를 통해 전달되는 action객체를 반환하는 action들이다.

이를 통해 기본적인 세팅이 완료되었다.

이제 Context의 전역 데이터를 사용하고, dispatch하여 상태가 update되기 까지의 flow를 알아보자

 

Flow

 

1. Context Provider로 감싸기

//index.ts
<MovieStore>
  <App/>
</MovieStore>
  • 진입점에서 2가지 컨텍스트를 내려주는 MovieStore 로 App을 묶어 하위 모든 컴포넌트에서 전역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작성한다.

 

2. useContext로 전역 데이터 가져오기

const MovieList: React.FC = () => {
  const { movieData } = useMovieState();
  ...중략
   const loadMoreMovieData = async (page: number) => {
    if (isIntersect) {
      try {
        const data = await getMovieList(`${BASE_URL}/${END_POINT.trending}`, {
          page: page,
        });
        if (!data) {
          loadMoreMovieData(page + 1);
        } else {
          dispatch(addMovieData(data.results));
          setPage(page + 1);
        }
      } catch (error) {
        console.error("error");
      }
    }
  };
  useEffect(() => {
    loadMoreMovieData(page);
  }, [isIntersect]);
   return (
    <Wrapper>
      <List>
        {movieData.length > 0 &&
          movieData.map((data) => (
            <MovieItem movie={data} key={uuidv4()} />
          ))}
      </List>
      <NextNoti ref={intersectRef}>다음보기</NextNoti>
    </Wrapper>
  );
}
  • useContext를 통해 작성한 hooks로 전역 데이터를 비구조화할당하여 하위 컴포넌트에서 값을 가져와 렌더링한다.
  • useEffect에서 제일 하위에있는 요소와 겹쳐졌음을 감지하는 isIntersect 를 의존성배열에 추가해두어 겹쳐질 때마다 다음 페이지값을 불러와 전역state를 갱신하는 함수인 loadMoreMovieData를 호출한다.
  • addMovieData를 통해 생성된 Action객체를 dispatch의 파라미터로 전달해 실행하면 useReducer에 등록되었던 reducer 함수가 실행되어 해당 Action객체의 type에 따라 state가 갱신된다.

Consumer라는 방법으로 전역 데이터를 사용할 컴포넌트마다 묶어주어야한다는 번거로움이 존재한다.

다만, 이를 사용함으로서 불필요한 렌더링을 발생시키지 않는다는 점은 좋다고 생각한다.

action을 담당하는 dispatch Context를 따로 생성함에 있어 조금 번거롭다고 생각되었다.

action, reducer를 제거하고 순수한 값을 변경시키는 함수를 하나의 context에서 관리하는 방식으로 Context, 상태, 상태update 코드만 작성하면 되기 때문에 규모가 작은 프로젝트에서 사용하기 괜찮은 방법인 것 같다.

 
코드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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